EB3/EB2 미국 취업 영주권 문호 보는 법
02/06/2025

요즘 EB3 숙련, 비숙련 영주권을 진행중인 분들은 꽉 막혀버린 취업영주권 문호 때문에 기다림의 연속이시죠? 저도 같은 상황입니다. (2025년 2월 기준) 이제 막 영주권을 알아보시거나 시작하는 분들, LC 단계에서 문호가 뭐길래 요즘 영주권 평균 소요기간이 이렇게 길어진거지 하시는 분들을 위해 영주권 문호 보는 법에 대해 정리해볼게요. (가능한 빨리 문호가 열리길 바라는 마음으로요)
Table of Contents
01. 영주권 문호 (Visa Bulletin)
영주권 문호란?
영주권 문호 (Visa Bulletin) 는 미국 이민 비자 및 영주권 신청 절차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매 달 미국무부에서 제공하는 표 입니다. 문호는 매 달 1~2째주에 다음 달 문호가 발표됩니다. 예를 들어 오늘이 2025년 2월 6일 목요일이라면, 보통 다음 주 내에 2025년 3월 문호가 발표됩니다.
문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
문호를 통해 두가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1. FINAL ACTION DATES – 영주권 최종 승인 대상 여부를 나타냅니다. (I-485 승인 = 3단계 승인 = 영주권 승인)
2. DATES FOR FILING – 영주권 3단계 (I-485 접수) 가 가능한지를 보여줍니다.
참고: 위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하시려면, 영주권 진행과정을 먼저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업 영주권 절차 링크 (제가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놨으니 먼저 정독해주세요!)
문호는 매달 업데이트 되며, 이에 따라 I-485 접수와 영주권 최종승인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문호가 후퇴하는 경우: 이번 달에는 I-485 접수 or 승인이 가능했지만, 다음 달 문호 변경으로 인해 접수 또는 승인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 문호가 열리는 경우: 반대로, 이번 달에는 I-485 접수 or 승인이 불가능했지만, 다음 달 문호 변경에 따라 접수 또는 승인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02. 우선순위 (Priority Date) 란?
영주권을 진행하고 문호를 확인할때 우선순위 날짜 (Priority Date = P.D) 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영주권 1단계 접수일, 즉 Perm (LC 단계) 접수일이 Priority Date로 지정됩니다.
저는 2023년 1월 13일에 LC를 접수했으므로, 저의 PD는 01/13/23 입니다.
03. 영주권 문호 보는 법
위 링크에 접속하시면 Current Visa Bulletin 과 Upcopming Visa Bulletin가 나타납니다.
말그대로 Current 는 이번 달 문호를 말하고, upcoming은 다음 달 부터 적용 될 문호를 말합니다.
FINAL ACTION DATE

- 위의 링크에 들어가 원하는 문호 (Current Visa Bulletin or Upcoming Visa Bulletin) 를 클릭한 후, 스크롤을 내려 표를 확인합니다.
* Fmily-Sponsored 가 아닌 Employment-Based 표를 찾으셔야해요 - 국적 확인: 본인이 인도, 중국, 멕시코 등 특정 국가 출신이 아니라면, All Chargeability Areas 카테고리를 확인합니다.
- EB 카테고리 선택: 본인의 이민 범주 (EB1, EB2, EB3) 에 따라 날짜를 확인합니다.
* EB3 Skilled, Pro (숙련) 인 경우, 3rd 카테고리를 확인합니다.
* EB3 Unskilled (비숙련) 인 경우, 3rd 가 아닌 Other Workers 카테고리를 확인합니다. - 본인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Final Action Date를 확인한 후, 자신의 PD와 비교하여 Final Action Date 범위에 들어가는지 확인합니다.
- 저는 한국인에 EB3 숙련 이므로 All Chargeability & 3rd 카테고리를 확인해야 합니다. 현재 Final Action Date가 2022년 12월 1일로 나와있지만, 제 우선순위 날짜인 2023년 1월 13일은 아직 도달하지 않아 문호가 한 달 반 정도 더 열릴때까지 기다려야합니다. (즉, PD 가 2022년 12월 1일 이전인 사람들 만 영주권 승인을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DATES FOR FILING

Dates for Filing 확인 방법은 Final Action Date와 동일합니다.
Employment-Based 확인하고, 국적 확인하고 영주권 EB 카테고리 확인 후 본인 날짜 확인하면 됩니다.
주의사항
매 달 문호 발표 당일, 문호가 나온 후 빠르면 몇시간 내에 다음 달에 Dates for Filing을 그 날짜 그대로 사용할지, 아니면 Final Action Date로 전환할지 결정됩니다.
🔗링크참고: 해당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번 달 (25년 2월) I-485 접수 기준으로 FInal Action Date를 적용한다면, 원래 Dates for Filing 을 사용했을 경우 접수가 가능했을 PD (예: 2023년 2월인 경우)라도, Final Action Date를 적용함으로써 2022년 12월 1일 이전 PD 인 사람만 접수가 가능해집니다.
제가 I-485를 접수한 다음 달 부터 약 7개월 동안 Final Action Date로만 접수를 받아서 저와 PD가 같은 친구가 7개월동안 I-485 접수를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었습니다. (그 당시 저희 PD가 Dates for Filing 안에는 들지만 Final Action Date에는 들지 못하는 상황이였습니다.)
MY STORY
위에서 언급했듯이 제 PD는 2023년 1월 13일입니다. 그런데 2025년 2월 기준 Final Action Date가 2022년 12월이므로, 저는 아직 승인 문호에 들지 못한 상황입니다. 어느덧 I-485를 접수한지도 일년이 되었네요.
영주권 절차를 시작할 때 문호가 C (current: 모든 PD 접수 및 승인 가능) 였기에, 1단계 LC만 빨리 나오면 금방 진행될 거라고 기대했었습니다. 문호가 이렇게 발목을 잡을 줄은 상상도 못했었죠.. 영주권 프로세싱을 시작한지도 벌써 3년이 다 되어가네요.
트럼프로 정권이 바뀌면서 문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지 부정적인 영향을 줄지는 다가오는 2025년 3월 문호를 봐야 알 수 있겠지만, 하루빨리 문호가 열려 영주권 승인이 났으면 좋겠네요.
저와 같은 상황에 있는 분들이 정말 많은걸로 알고 있는데, 모두 힘내서 존버해보자구요.
현재 상황에서는 EB3는 최소 3년 이상의 기간을 예상해야 한다고 하는 만큼, 기회가 있으신 분들은 신속하게 신청하여 보다 빠르게 영주권을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긍정적이고 기쁜 소식으로 돌아오길 기대하며 포스팅 마무리 할게요. 문호가 대체 뭔지 헷갈리고 어려우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길 바라며 –
* 본 포스팅은 개인적으로 수집한 정보를 정리한 것이며, 이민 절차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는 반드시 전문 이민 변호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본 글의 내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법적 책임은 지지 않음을 분명히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