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주권 신체검사 절차, 영주권 예방접종 리스트, 신체검사 병원찾기 Medical Exam I-693
영주권 진행 과정 중 1차, LC가 승인이 나셔서 이 글을 발견하신거라면 축하드립니다. 요즘 LC 승인이 최소 13개월 걸리고 있는 추세이니 분명 긴 기다림을 겪으셨을 것입니다.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2차, 3차 접수하고 기다릴 일만 남았습니다. 2차 접수시엔 간단한 회사 서류만 필요해서 크게 걱정할 일은 없지만 3차는 내가 미국 영주권을 받는데 아무 문제 없는 사람임을 증명해야하는데 그 중 가장 성가시고 돈이 많이 들었던 영주권 신체검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모든 내용은 제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한 것으로, 더 정확한 정보를 원하시는 경우 담당 변호사 혹은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Table of Contents
01. 영주권 신체검사 병원 지정 & 예약
USCIS에서 이민 신체검사기관으로 지정해준 곳으로 가셔야해요.
* 영주권 신체 검사 병원 찾기: https://www.uscis.gov/tools/find-a-civil-surgeon
저는 위 링크에 들어가서 제 주변 병원 찾아서 리스트업을 쫙 했고, 구글맵에서 별점 찾아서 정리했어요. 그런 뒤 그 중 괜찮아 보이는 곳 7개만 추려서 싹 전화를 돌려서 금액과 예방접종 리스트를 문의 했었어요. 신기하게도 부르는게 값이라고 병원마다 가격차이가 정말 어마어마 하더라구요.. 그렇게해서 평 괜찮고 가격 저렴한 곳 찾아서 예약을 완료 했어요.
02. 필수 예방접종 맞기 (필수 예방접종 리스트)
- 각 병원에서 공통적으로 얘기했던 예방접종 리스트: MMR / Tdap / B형 간염 / Flu (독감주사) / Varicella (수두) / Covid (2023년 9월 이후꺼)
- 이민국이 올린 예방접종 리스트: https://www.uscis.gov/tools/designated-civil-surgeons/vaccination-requirements
* flu shot 은 독감시즌에는 필수로 맞아야합니다.
** covid 백신은 3차까지 맞지 않으셨거나 23년 9월 이전 기록을 갖고있다면 새로 맞아야 한다고 합니다. (변호사와, 혹은 병원 측과 더블체크 꼭 해주세요)
*** 예방접종 리스트는 온전히 제 경험(24년 상반기)에 의한 것 이므로, 변호사 혹은 병원 측과 꼭 더블체크 해주세요.
예방접종 리스트 중 한국에서 맞았던 적이 있으시면 인터넷으로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받으시면 돼요. 만약 추가로 맞아야하는 주사가 있다면 신체검사 하는 병원에서 맞춰주기도 합니다만, 저는 더 저렴하게 맞기 위해서 병원 밖 (약국, 코스트코, 보건소 등)에서 맞고 병원엔 증명서만 가져갔어요.
03. 신체검사 & 피검사
예약한 병원에 예약 시간 맞춰 가서 서류 작성을 하고 선생님을 만나서 간단한 진찰을 받아요. 그리고 피를 뽑고 끝이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았어요.
04. seal 된 신체검사지 픽업
신체검사결과지를 픽업하러 병원에 한번 더 방문을 해야해요. 서류 픽업할때 이민국에 다이렉트로 제출해야하는 seal 된 신체검사지 한부와 그것의 카피본 한부를 줘요. seal된 검사지는 그-대로 이민국에 전달이 되어야하니 절대 뜯지 마시고 변호사 사무실에 바로 드랍해주시면 됩니다.